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갑상선 질환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내용을 끝까지 봐주시고 필요하신 정보를 얻어가면 좋겠습니다.
1. 갑상선 질환이란
턱 바로 아래에 위치한 신체 기관으로 정면에서 볼 경우 나비가 날개를 펼친 것과 유사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세로 2-3센티, 가로 4-5센티, 두께는 약 1센티로 다소 작은 크기의 기관이며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전신의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이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으면 흥분상태를, 적으면 기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즉 우리 신체의 활발함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2. 갑상선 질환의 세 가지 유형
갑상선 질환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높아짐)하거나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과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대표적이며 둘 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 갑상선의 염증
세균 감염에 의해 염증을 일으키는 '급성 화농성 갑상선염'과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인 '아급성 갑상선염' 등이 있으며 참고로 갑상선 기능의 이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갑상선의 염증을 동반합니다.
3) 갑상선 종양
갑상선 종양의 80-90%는 양성이며 특별히 치료가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종양이 커지면 목이 부어오르거나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갑상선 질환의 증상
1) 갑상선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많을 때)
- 빈맥
- 식욕 항진, 체중 감소
- 다한증상, 더위
- 피로감
- 호흡 곤란
- 좌절감
- 근력 저하
- 설사
- 갑상선 부종
- 안구 돌출
2) 갑상선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적을 때)
- 서맥
- 식욕 부진, 체중 증가
- 피부 건조, 추위
- 졸음, 기억력 저하
- 근력 저하
- 변비
- 갑상선 부종
- 눈꺼풀 붓기
- 무배란, 무월경
4. 갑상선 질환 검사 방법
갑상선 질환의 검사 방법은 혈액 검사에 의한 호르몬 농도 및 자가항체의 측정 등을 실시합니다.
5. 갑상선 질환의 치료 방법
1) 약물 요법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경우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에는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물 요법을 실시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투약 정도와 빈도를 조정합니다. 참고로 급성화농성 갑상선염에는 항생제를, 아급성 갑상선염에는 통증을 사용합니다
2) 아이소토프 치료
갑상선기능 항진증에 대해 약물요법으로 효과과 미비할 경우 요오드를 흡수하는 갑상선 조직의 성질을 이용하여 요오드(131I 캡슐)를 내복하는 아이소토프 치료가 실시될 수도 있습니다.
3) 수술치료
악성 갑상선 종양의 경우 부분 절제 또는 전체 절제를 위한 수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약물요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인 갑상선기능 항진증에 대해 갑상선을 적출하는 수술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과 분비가 정지하기 때문에 평생에 걸친 갑상선 호르몬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갑상선 질환에 대해 유형 3가지와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사항을 참고하여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