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서 여러분이 필요하신 정보를 확인하시어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속에 있는 위액이나 음식이 식도에서 역류하면서 가슴에 타는 듯한 통증과 딱딱한 느낌이 들거나 목이나 위의 불쾌감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가리켜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위액은 산성도가 강하므로 '신맛이나 쓴 것이 솟아오르는 느낌이 든다'라는 자각 증상을 가진 환자도 많이 발생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역류성 관련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만성적으로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도는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면 만성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예전에는 고령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었으나 식생활의 변화 등에 따라 최근에는 젊은 세대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원인
식도와 위 경계에 있는 하부 식도 괄약근(링 모양의 근육)이 느슨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기본적으로 위에 음식이 없고, 식도가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은 닫혀 있지만 이것이 풀어지면서 위 안에 있는 위액이나 음식이 역류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원인으로는 노화에 의한 근력의 쇠퇴 이외에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알코올,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먹는 등의 식생활 습관, 식사시간이 빠르거나 흡연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 절제 등 위 기능이 저하된 경우, 비만과 임산부, 자세가 나쁜 사람, 긴장을 심하게 하는 사람에게도 위가 압박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3. 증상
'위에서 신맛이 올라온다', '알코올을 마시면 언제나 가슴이 쓰리다' 등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위에서 신맛이나 쓴 것이 쏟아져 오는 증상을 비롯해 가슴이 쓰린 가슴 통증, 콧물, 빈번한 트림, 목과 위의 불쾌감, 목소리의 흐림, 복부 팽만감, 구내염 등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한편, 기침의 원인이 감기나 천식이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쓰린 증상을 가리켜 위궤양 이나 위암, 식도암과 같은 다른 질환을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제대로 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검사·진단
병원에서 문진을 통해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는 경우 상부 내시경 검사(위 카메라)를 실시하여 하부 식도 괄약근의 풀림이나 식도의 점막의 상태 등을 체크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의 느슨해짐 상태나 점막의 흠집이나 궤양 등의 상처 유무에 따라 중증도를 진단해 갑니다. 필요시 위암, 식도암 등 악성 종양 등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한 병리 검사 등도 실시합니다.
5. 치료
앞서 원인에서 알아본 것 처럼 역류성 식도염은 식생활이나 자세 등 일상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치료는 생활처방과 약물요법이 중심이 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알코올,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가능한 한 삼가는 것 외에도 과식이나 빠른 음식 섭취, 흡연, 위를 압박하는 자세 등,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요법에서는 위산을 억제하는 약을 비롯해 위나 식도의 운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약, 위나 식도의 점막을 지키는 약 등을 처방합니다. 심각도가 높고 이러한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외과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예방/치료 후 주의
기름기가 많은 것, 알코올, 탄산음료뿐만 아니라 향신료와 달콤한 것, 신맛이 강한 것 등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오랫동안 꼭꼭 씹어서 먹는 습관이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식용유 대신 위에 더욱 좋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신체를 강하게 조이는 듯한 옷 착용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 후에 곧바로 눕지 않는 것도 중요하며 만약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